안녕하세요. 김김가가장장 입니다.
쿼터급 스쿠터중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혼다의 포르자350이 23년형이 국내에서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2021년에도 유로5기준을 충족시키며 풀체인지 되기도 하였는데 2년만에 부분변경을 하여 출시된다고 하니 관심을 갖고 있던 모델인 만큼 궁굼하지 않을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포르자 350은 경쾌한 주행 성능과 스타일리시한 외관, 편리한 첨단 장비를 더해 일상 주행은 물론, 장거리 투어링까지 실현해내는 다재다능한 모터사이클 입니다.
1. 외관
COLORS
2. 특징
LED 포지션 램프
LED 테일 라이트
역동적이면서도 파워풀한 스타일링
프런트 바디의 사이드 커버와 리어 바디 커버에서 각각 시작하는 플로(flow) 라인이 공격적인 곡선을 그리며 프런트 휠 방향으로 이어집니다. 이를 통해 역동적이면서도 도시에 어울리는 세련된 인상을 연출했습니다.
마찰 저감 기술을 적용한 eSP+엔진 채용
신설계 엔진인 eSP+(Enhanced Smart Power)을 채용하여 출력 향상 및 마찰 저감을 강화하는 한편, 진동을 줄여 쾌적한 승차감을 실현하였습니다.
2채널 ABS
브레이크는 프런트 256mm, 리어 240mm 디스크를 채용하여 다양한 노면 상황에서 충분한 제동력을 확보합니다.
또한, 2채널 ABS를 탑재하여, 급제동이나 우천 시와 같은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안심하고 브레이크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및 디지털 미터
심플하면서 직관적인 디자인의 아날로그 트윈 미터를 채용하였으며, 가운데에 위치한 디지털 패널을 통해 총 주행거리, 주행 가능 거리, 연비, 현재 시각, HSTC 등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동 조절식 윈드 스크린
상하 180mm 범위에서 라이더가 원하는 높이로 윈드 스크린을 설정할 수 있어, 고속 주행 시에도 쾌적하게 달릴 수 있습니다.
48L 대용량 러기지 박스
시트 하단의 러기지 박스는 풀 페이스 헬멧 2개가 수납 가능하며, 별도의 파티션 플레이트로 내부를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 단, 헬멧의 사이즈와 형태에 따라 수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4.5L 프런트 이너 박스 및 C타입 USB 표준 채용
프런트 좌측에 잠금 기능이 있는 4.5L 크기의 이너 박스를 탑재했습니다. 이너 박스 내부에는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한 C타입 USB 소켓이 있어 편리합니다.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전후륜의 회전량을 감지, 컨트롤하여 안정감을 제공 하는 HSTC를 채용하였습니다. HSTC 작동 시에는 계기판의 HSTC 인디케이터 깜빡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면 상황에 따라 왼쪽 핸들의 멀티 펑션 스위치로 on/off 설정이 가능합니다.
긴급 제동 신호(ESS)
긴급 제동 신호(ESS) 장치는 급제동 시 윙커가 비상등을 고속 점멸하며 후속 차량에게 급제동 사실을 알립니다.
혼다 스마트키 시스템
스마트 키를 휴대한 상태로 차량에 접근하여 메인 스위치 노브를 돌리면 키 조작 없이 스마트한 엔진 시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메인 스위치 노브 옆의 스위치로 시트와 연료 탱크 리드를 열 수도 있습니다.
3. 제원 및 가격
Specification | FORZA350 | |
엔진형식 | 단기통 | |
배기량(cc) | 330 | |
냉각방식 | 수랭식 | |
연비(km/ℓ) (60km/h 정속시) |
38 | |
연료탱크(ℓ) | 11.7 | |
최고출력(ps/rpm) | 29.4 / 7,500 | |
최대토크(kg.m/rpm) | 3.26 / 5,250 | |
치수(길이×폭×높이)㎜ | 2,145 * 745 * 1,360~1,505 | |
시트높이(mm) | 780 | |
차량중량(kg) | 185 | |
타이어 |
전 | 120 / 70-15 |
후 | 140 / 70-14 | |
브레이크 |
전 | 디스크 256mm |
후 | 디스크 240mm | |
기본사양 |
러기지 박스 | 48L (풀페이스 헬멧 2개 수납 가능) |
프런트 이너 박스 | 4.5L | |
헤드라이트 | LED | |
테일라이트 | LED | |
윙커(프런트, 리어) | LED | |
포지션 라이트 | LED | |
계기판 | LCD | |
ABS | 2채널 | |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 | - | |
긴급 제동 신호(ESS) | - | |
혼다 스마트키 시스템 | - | |
C타입 USB | - | |
색상 | 맷블랙 (Mat Gunpowder Black Metallic) 그레이 (Pearl Smoky Gray) 블 루 (Pearl Glittering Blue) 레 드 (Candy Syrah Wine Red) |
차량구입 비용 | 7,480,000 원 |
(VAT포함 /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가) |
4. 소감
2023년형은 부분변경이 되면서 출시가 되었긴 하지만 변경된사항 보다 금액 상승폭이 큰편이라고 생각 되어 아쉽게 생각합니다.
디자인 변경과 함께 최소한 이슈가 되었던 구동계와 냉각수부분에 대한 개선이 같이 되었다면 정말 좋았을것 같네요.
하지만 이번에 변경된 디자인은 이전 세대 디자인보다 저는 훨씬 마음에 듭니다.
앞으로 부분변경이 되어 출시될경우 디자인 외에도 성능상 문제가 발생되어 이슈가 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개선이 되어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랍입니다.
감사합니다.
(내용 및 사진 출처:포르자350 카달로그 및 혼다코리아모터사이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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